패스트 푸드 부정적인 영향 제발 매일 먹지는 마세요

간편함은 좋지만 건강에는 안좋은 식품

패스트푸드 부정적인 영향 건강하게 살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피해야 합니다.

바쁜 우리의 일상에 있어서 패스트푸드는 빠르게 제공되는 편의성과 자극적인 소스로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은 분명 매력적인 상품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패스트 푸드의 대표적인 햄버거에 들어간 콜레스트롤, 트랜스 지방, 부족한 식이섬유 등은 결코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1주일 중 주중을 바쁘게 보네고, 어떤 날은 거래처 미팅, 어떤 날은 회식 및 과음으로 인해 빠르게 식사를 마치고 점심시간에 조금이라도 자기 위해서 맛과 시간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패스트 푸드를 즐겨 먹곤 하죠.

그래서 오늘은 조금이라도 여러분들이 패스트 푸드를 적게 섭취하기 위해 패스트 푸드가 위험한 이유와 건강한 식단을 챙기는게 중요한 이유를 한 번 짚고 넘어 가보려 합니다.

패스트 푸드를 먹고 있는 여성

패스트 푸드 부정적인 영향 1번째 : 열량이 너무 높다

한식에 비해 패스트푸드의 식사는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식은 글로벌적인 식단으로 볼 때 가장 우월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밑 반찬들이 짠 것이 많고 거기에 있어 나트륨 섭취가 불가피하게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한식에는 그만큼 탄,단,지 비율이 좋고 야채도 많기 때문에 거기에서 나오는 식이섬유를 섭취하기에 유리합니다.

물론 한식도 열량이 많은 편이지만, 포만감 대비로 생각한다면 햄버거 세트 1개의 열량 보다는 가성비가 좋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게 한식입니다. 생각해보세요. 백반 정식 VS 햄버거 세트 1개 무엇이 더 배부르고 든든하다고 생각이 되나요?

물론, 요즘엔 국내 사람들 중에서도 밥보다는 빵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서 햄버거 세트가 더 든든하다고 생각 될 순 있으나, 백반 1인 정식이 평균적으로 600kcal내외라고 봤을 때 햄버거 세트 1개 칼로리 940~1400kcal와 비교하면 패스트 푸드의 칼로리가 굉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해 많은 지방의 비율

패스트푸드 단품 1개로 생각을 해봤을 때 섭취 되는 에너지 비율 대비해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제가 늘 강조드린 좋은 식단의 기준인 탄,단,지의 비율이 골고루 섞인 식단에 비해 지방과 당의 비율이 너무나 높습니다. 이런 이유는 바로 자극적인 맛을 만들어내기 위해 지방의 비율을 높이고 다양한 소스를 첨가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나오는 당의 비율도 높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가 주중에서 업무를 하고 걸어 다니고,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 하는대에서 사용이 되는 탄수화물, 그리고 우리의 근육을 유지하고 일상 생활과 운동에 있어서 필요한 단백질, 소화를 돕고 에너지를 축적하며 비타민과 다양한 영양소를 저장하는 지방의 비율을 고루고루 섞어서 조합해야 되는 반면, 맛과 시간의 가성비만 따진 패스트 푸드의 탄,단,지 비율은 좋지 않습니다.

식이섬유가 부족해도 너무 부족하다.

패스트푸드는 칼슘, 철분, 비타민 A 등의 중요 영양소 함량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영양 균형이 깨질 가능성을 높이고, 만성적인 영양소 부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단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엔 비건 및 웰빙 시대에 맞춰 샐러드도 패스트 푸드로 나오게 되는데.. 직접적으로 수제로 만들고 드레싱( 소스 )도 직접적으로 선별하여 최대한 낮은 당과 높은 식이섬유 비율로 만든 수제 샐러드에 비해 패스트 푸드 샐러드는 당의 비율이 높아 별로 입니다.

하지만, 요즘엔 몇몇 패스트 푸드 샐러드 점에선 수제로 만들고 영양 성분표도 공개하여 괜찮은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엔, 직접적으로 만들어 먹는 수제 샐러드를 만드는게 힘든 상황이라면 한번씩 사먹을 만한 메리트가 있죠. 하지만, 튀김 및 지방 비율이 높은 패스트 푸드 메뉴는 시키지 말아주세요.

Trans-fatty acid : 트랜스 지방의 비율이 일일 섭취량을 뛰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튀김에 사용되는 식물성 기름에 포함된 트랜스 지방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패스트 푸드점에서 파는 튀김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HDL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프랜차이즈 햄버거 집에서 파는 치즈 토핑을 얹은 감자 튀김은 단품을 1개 먹는 것 만으로도 일일 권장 트렌스지방 섭취량을 훨씬 웃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너무 맛있고 평생 안먹기에는 이미 맛을 알기에 너무 힘들다는 점은 알지만,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되도록 1주일에 2번 이하로 섭취를 해주세요. 평생 먹지 말라는 소리가 아니라, 조금만 참고 정말 먹고싶을 때 한번 드시라는 소리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