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감아도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내 머리에 있는 하얀 눈.. 비듬이란 무엇인가??

비듬은 두피에서 발생하는 흔한 문제로, 죽은 피부 세포가 두피 표면에서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우리 피부는 각질이라는 단백질 층으로 덮여 있으며, 이 각질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세포로 교체됩니다. 각질이 교체될 때 오래된 각질은 피부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런, 각질의 탈락 현상이 두피에서 발생하면 비듬으로 나타납니다. 머리카락이 밀집된 두피에서 비듬이 잘 떨어지지 않고 엉겨 붙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피부에서 죽은 표피들이 쌓여서 생겨서 그런지, 투명한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조금 더 뭉쳐지면 완전 하얀색처럼 보이게 되죠.

비듬의 원인

비듬은 정말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지만, 크게 6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비듬균: 1874년 프랑스에서 비듬균이라는 학설이 제기되었으며, 1984년에 피티로스포룸 오발레(Pityrosporum ovale)라는 곰팡이균이 비듬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균이 정상보다 10-20배 이상 증식하면 비듬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지루성 피부염: 피티로스포룸 오발레는 지루성 피부염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 균이 정상적인 수치를 넘어서면 비듬이 발생하고, 더 심해지면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관리: 머리를 자주 감지 않거나 샴푸 후 머리를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비듬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영양 부족: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피부 자극: 샴푸를 과다 사용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손톱으로 두피를 긁는 등의 자극이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듬의 잘못된 상식

비듬은 단순히 머리를 자주 감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피부 질환입니다. 비듬이 있다고 해서 지저분하거나 게으른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특히, 이런 비듬은 성인들 보다는 호르믄 변화가자 잦은 청소년기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주 씻는 친구들 중에서도 비듬이 한가득인 친구를 종종 볼 수 있게 되죠.

비듬의 종류와 대책

  1. 건성 비듬
    • 특징: 피지 분비가 적고 수분이 부족하여 두피에 각질이 붙지 못하고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 대책: 샴푸 전후에 두피에 헤어크림이나 헤어오일을 발라 수분과 유분을 보충합니다. 두피 마사지를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스팀 타월로 머리를 싸서 보습을 유지합니다. 비타민 A와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2. 지성 비듬:
    • 특징: 피지 분비가 많아 두피에 기름기 있는 비듬이 생깁니다.

    • 대책: 비듬용 샴푸를 사용하여 피지선을 억제하고 두피를 청결히 합니다. 샴푸 후 린스는 모발에만 바르고 두피에는 바르지 않습니다. 두피에 살균제가 포함된 헤어토닉을 사용하여 청결을 유지합니다. 비타민 B6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듬 관리 방법

  • 성분에 따른 샴푸 선택 : 타르나 항진균 성분이 포함된 비듬용 샴푸를 사용합니다.

  • 두피 마사지: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샴푸합니다.

  • 식습관 개선: 녹황색 채소와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비듬이 많다고 해서 청결하지 않은 사람이 아닙니다

비듬은 매우 흔한 두피 문제로, 적절한 관리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비듬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한다면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상식을 버리고, 비듬이 있는 사람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인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비듬 같은 경우에는 건성인 사람에게 더욱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헤어 트리트먼트나 머리의 유분을 관리해 주지 않으면 표피들이 말라서 죽어 자주 탈락이 되는 경우도 생기죠.

하지만 머리의 유분이 많으면 머리가 자주 떡지고 땀과 섞여 퀘퀘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자신의 머릿결에 알맞은 타입의 트린트 먼트를 사용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