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수면 자기전에 편안한 마음가짐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편안한 수면 즐기고 있는 여성

양질의 수면을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

편안한 수면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누구나 원할 만큼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필요한 생활패턴이죠. 요즘엔 스마트폰을 보거나 바쁜 일상에 지쳐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이렇게 잠을 자지 못하고 편안한 휴식을 하지 못해 번아웃을 겪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만큼 오늘은 편안한 수면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릿 속을 어느정도 비워 놓는게 중요합니다

머릿속을 비우는 명상을 하는 여자

편안한 수면을 하지 못하는 큰 이유 중 1개는 바로 머릿속에 생각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자기전에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해야 몸도 편해지고 잠도 자연스럽게 스르르 오게 되지만, 몸이 긴장되고 머릿속에 잡생각이 많아지면 오히려 잠도 안오고 뭔가 계속 집중 되고 편하게 표현하면 내 몸이 각성이 된다고 느껴지게 됩니다. 마치 몬스터 드링크를 먹은 것 처럼요

우리는 이런 좋지 않은 습관을 버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케이스는 평소에 걱정도 많고 생각이 많은 사람들이 해당이 되는데요 이것도 습관에 일환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에 대한 불안과 현재 안정적이지 않은 상태로 인해 머리가 복잡한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물론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하고 계획을 하는 것은 중요하나, 그것은 내일의 내가 부지런히 준비하고 부지런히 계획을 해야 될 일이지 현재 야심한 새벽에 있는 나 자신이 할일은 아닙니다. 현재 새벽에 내가 할일은 편안하게 수면을 하고 체력을 보충하고 내일의 내가 부지런히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중요합니다.

어느정도 몸에 피로도가 있는게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통해 몸에 피로를 쌓는 여성

몸에 피로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잠이 안오고 불편한 감이 있지만, 어느정도의 피로가 있을 경우가 정말 잠이 솔솔 잘오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하체 운동을 조지면 너무 피로해서 잠이 안오고 오히려 몸에 쥐가나고 불편했지만 가볍게 어깨 운동과 후면 삼각근을 조지는 날에는 잠이 솔솔 잘왔습니다.

또, 가볍게 집 옆에 있는 호수가 있는 공원에 풍경을 바라보며 가볍게 러닝을 10분정도 했을 때도 머리도 상쾌하고 잠도 잘왔습니다. 즉, 주중에 업무로 쌓인 스트레스의 피로가 아닌 신체활동을 통해 쌓인 피로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운동을 통해 행복함을 얻고 운동을 해서 얻은 몸의 피로도를 이용해서 편안한 수면을 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쉬는날에 너무 많이 자지마세요

쉬는날 공원에 앉아서 산 속 풍경을 즐기는 여성

특별히 몸이 아프거나 너무 피로하지 않은데, 할 것이 없고 약속이 없다는 이유로 쉬는날에 계속 누워서 잠만 자고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이는 앞서 설명 드린 몸에 피로도와도 연관이 있는데, 우리의 몸은 어느정도 피로감을 유지해야 생체 리듬이 건강하게 돌아가게 됩니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해서 어느정도 피로도를 쌓아야 하며 쉬는날에 아무것도 안하고 잠만 자게 되면 오히려 비몽사몽한 정신이 계속 되고 정말 필요한 평일날에 잠을 잘 때 오히려 방해가 되죠. 쉬는날에 너무 많이 자면 생체리듬이 쉬는날에 하루종일 잤던 패턴을 기억해서 평일날에 충분히 잠을 자도 몸은 잠을 더 원하게 됩니다.

즉, 편안한 수면을 위해선 가볍게 러닝이나 맨몸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운동을 하는것이 좋으며 쉬는날에는 누워만있지 말고 산책이나 독서를 하는게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