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트는 이유 건조할 때 보습 방법과 각질 관리 방법

입술 관리를 위해 림밥을 바르는 모습

환절기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 입술 틈

입술 트는 이유 보통 건조한 환경에서 자주 일어나며, 이는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 때 자주 일어납니다. 이런 환절기 시즌에는 일교차가 크기도 하며, 겨울로 넘어가고 계절풍이 부는 등의 이유로 인해 습도도 많이 낮아지고 날씨도 추워지는데 이 때 우리의 피부는 건조한 외부환경 때문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입술이 트는 이유도 이런 각질이 일어나는 현상 때문입니다. 집에 가습기가 있다면 집에서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유지하면 어느정도 입술 틈 현상이 완화가 되지만, 없을 경우엔 스킨 로션을 통해 입술 주위 피부에 보습을 해주고, 자기전에는 슬리핑 림밥을 발라 입술의 보습감을 유지해주면서 각질이 생기고 건조해지는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서도 입술에 각질이 생기고 갈라지고 피가날 수 있어요. 이럴 때 잘 모르시는 분은 입에 침을 바르며 건조함을 보완하지만, 침을 바르면 그 순간은 증상이 괜찮아지지만, 침은 금방 마르며 마른 이후 침속에 남아있는 아밀라제 및 소화 효소들이 여러분의 입술을 더 건조하고 각질을 일으키게 됩니다.

평소 생활습관 때문에 생기는 입술 주위 피부 건조 증상

입 주위 피부 건조와 트러블(각질, 여드름 등등)은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안좋은 생활습관 때문에 자주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입술을 자주 핥거나 빠는 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쌓이는 스트레스, 패스트 푸드만 먹으며 부족해진 영양소, 성장기를 겪는 사람의 경우엔 호르몬 변화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이런 현상은 대게 비타민 섭취가 부족할 경우 더 심해집니다. 되도록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많은 과일과 녹색 채소류를 섭취하고 비타민 B와 C가 풍부한 포도, 사과, 감귤을 식사 이후 간식 같이 하루에 1~3개 정도 먹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인데도 자주 틀 경우엔,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한 헤르페스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질환이란?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HSV)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경우는 보통 2가지 케이스로 나뉘며 명칭의 앞글자를 따서 나온 HSV(헤르페스 심플 바이러스)로 나뉘며 1번 케이스와 2번 케이스로 나뉩니다.

  1. HSV-1 (헤르페스 단순 바이러스 1형) :이 케이스는 입 주위 피부와 관련이 있으며, 구순 헤르페스(oral herpes) 또는 엷은 담배 상처와 같이 입 주위에 발생하는 것이 흔합니다.

  2. HSV-2 (헤르페스 단순 바이러스 2형): 이 바이러스는 주로 성감염을 일으킵니다. 생식기 헤르페스(genital herpes)로 알려져 있으며,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내 피부가 건성도 아니며, 생활 습관에도 문제가 없을 경우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 된건 아닌지 한번 체크를 해보세요. 주요 증상으로는 작은 수포로 시작하여 이후에 터져서 상처와 연관되며, 주로 피부나 생식기 부위에 발생합니다. 이 질병은 전염성이 강하며,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감염된 피부 또는 점막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입술이 단순히 각질만 일어나서 트는게 아니라 작은 수포나 뽀드락지 같은 염증이 생기지는 않는지 잘 체크해보세요. 입술에는 피지선이 없어서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입술에 여드름이 생기고 각질이 생겼다면 근처 병원에 꼭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보습관리를 통해 건강한 입술을 가진 여성

보습을 해도 지속적으로 입술이 튼다면 박탈성 구순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박탈성 구순염은 입술 주위의 피부가 지속적으로 박탈되고 가피가 벗겨지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건조한 계절이나 외부 요인, 내부적인 요인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아토피 피부염이나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입술의 중앙 부위에서의 박탈, 균열, 작열감, 통증 등이 있습니다. 평소 생활습관에서 건조한 환경을 방지하기 위해 보습을 잘해주는게 가장 중요하며 보습 이후에도 각질 제거와 올바른 라이프 스타일이 중요합니다. 박탈성 구순염의 경우에는 확실한 보습을 위해 슬리핑 림밥을 자기전에 필수적으로 발라주세요.

입술 주위 보습을 확실하게 하는 방법

  1. 건조 방지 : 입술을 보호하기 위해 건조한 계절에는 입술을 보호할 수 있는 립밤이나 입술 크림을 사용합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하여 바람이나 건조한 공기로부터 입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각질 제거에 주의: 강제로 각질을 제거하거나 침을 바르는 것보다는 부드러운 보습제나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유발 요인 중 하나이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의사 상담: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텃을 때 효과가 좋은 관리방법 6가지

관리방법 실천방법
꿀과 슬리핑 림밥 사용 미지근한 꿀or 슬리핑 림밥을 자기전에 사용하여 입술에 바르고 랩으로 덮어두기
세안할 때 립스틱 제거 시 주의 립스틱을 지울 때에는 화장솜과 립 전용 리무버 사용
각질 제거 미리 데워둔 스팀타월로 5~10분 동안 입술각질을 부드럽게 불리고 면봉을 이용하여 살살 제거 후 입술 주위에 에센스나 크림 사용
외출 할 때는 림밥을 항상 챙기기 외출 할 때도 입술 전용 림밥이나 크림, 에센스 사용하여 보습 유지
립팩 사용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립팩으로 보습과 영양 공급
세안 이후엔 가볍게 마사지 중지나 약지를 이용하여 가볍게 입술에 마사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