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소리 내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까? 건강을 위한 상식

뼈소리가 나면 건강에 안좋은걸까?

뼈 소리 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말하자면, 뼈와 뼈 사이에서 공기 주머니에서 나는 소리로 주로 관절을 움직이면서 뼈 사이에 있는 공기가 펑하고 터지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뼈소리는 공기가 터지는 소리 외에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골프볼 같은 작은 기포가 생성되어 터지면서 나는 소리인 “뼈 사이 공기가” 방출이 되는 소리이며, 다른 하나는 관절 표면에서 마찰이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인 “관절 마찰 소리”입니다.

뼈 소리 완화를 위해 스트레칭을 하며 관절을 풀어주는 남성

뼈 소리 공기가 터지면서 나오는 경우

흔히들 격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며 나는 소리로 이는 관절에서 작은 기포가 생성되고 터질 때 나는 소리입니다. 흔히 “속이 시원하다”고 느껴지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혹시, 느와르 영화 좋아하시나요? 가끔 느와르 영화내에서 주인공과 라이벌이 대결을 하기전 자기를 과시하기 위해 주먹을 부딪히며 손을 풀 때 “두둑, 뜨득” 하면서 뭔가 강인한 소리가 나잖아요.

그 때 나는 소리가 이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뼈와 뼈사이 공기 주머니에서 기포가 터지면서 발생 되는 소리로, 가끔 어르신들이 산이나 공원에서 운동 하기전에 몸을 풀며 스트레칭을 할 때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포가 터지는 소리는 너무 무리하게 자주만 내지 않는다면 건강에 큰 이상을 주지 않지만, 과도하게 자주 할 경우 특히!! 성장기 청소년이 이 소리를 자주내면 뼈와 뼈 마디 사이 모양이 굵게 변형이 되면서 성장에 안좋은 영향을 주니, 재밌다고 막 따라하는건 금지 입니다!!

관절이 마찰 되면서 나오는 경우

관절 표면에서 마찰이나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이런 소리는 대게 턱이 빠질 때 나는 소리로, 평소 안좋은 자세로 인해 발생 된 연골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 하는 경우 입니다. 보통 나이가 드신 어르신분들이 이런 소리가 자주나는데.. 만약 청소년기에서 이런 소리가 계속되거나 턱이나, 연골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면 관절 문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 자동차의 기어 아시죠? 엔진 실린더 내부에 피스톤에 크랭크 축이 연결 되고 그 축이 기어쪽에 연결 되서 시동이 걸리면서 왕복동 운동을 통해 실린더 내의 운동에너지가 축을 통해 기어로 전달이 되잖아요. 건강하고 튼튼한 기어는 두룽두룽하고 기계적이고 경쾌한 소리를 내지만, 내부 윤활유가 부족하여 마찰이 계속 되는 경우 기어쪽에서 지이잉하고 갈리는 소리가 나잖아요. 이 경우가 이 뼈소리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 같은 경우 고관절을 사용하는 빈도와 경우가 많아져 자연스럽게 나게 되지만, 이제 막 성장을 시작한 청소년기에서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통해 진찰을 받아보세요. 성장 시기에는 관절이 유연하고 뼈가 자라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관절 문제가 지속 되면 나중에 커서 진짜 골병 납니다.. ㅠㅠ

고관절 부위 및 뼈소리가 날 때 주의해야 될 사항

  1. 목뼈 (Cervical Spine) 목의 척추와 디스크 간의 관절이 위치한 부위입니다. 목을 돌리거나 기울일 때 뼈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나, 자주 발생이 되면 병원 가야 합니다
  2. 어깨뼈 (Shoulder Joint) 삼각근과 상완골이 만나는 관절로, 팔을 움직일 때 사용됩니다. 보통 팔이 움직일 때나 어깨를 돌릴 때 뼈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팔꿈치뼈 (Elbow Joint) 팔의 길이를 조절하는 뼈로, 상완골과 소상골이 만나는 부위입니다. 팔꿈치 뼈는 보통 손목을 돌리거나 팔을 굽힐 때 뼈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손목뼈 (Wrist Joint) 다양한 소아골로 이루어진 관절입니다. 힘줄 및 다양한 핏줄이 연결이 되어 있고 성장판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 뼈소리가 난다면 무조건 병원에 진찰 받으세요.
  5. 고관절힙뼈 (Hip Joint) 엉덩이와 대퇴골이 만나는 부위로, 몸의 균형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걷거나 앉을 때 뼈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무릎뼈 (Knee Joint) 대퇴골과 비대퇴골이 만나는 부위로,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남녀노소, 몇시간 동안 신체 활동 없이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걷거나 앉을 때 뼈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발목뼈 (Ankle Joint) 발목 부위에 위치한 다양한 소아골로 이루어진 관절입니다. 수면 이전에, 발을 돌리거나 움직일 때 뼈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